본문 바로가기

센터소식/활동소식

제3기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출범 선언문

제3기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출범 선언문

시민과 함께 공공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계절이 지나가는 들녘에는 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연둣빛 새싹이 돋고, 형형색색의 들꽃이 이슬을 머금었습니다. 뭇 생명들이 치열한 삶을 다시 시작하는 시기에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제주연대회의)가 제3기 출범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우리 시민들은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길이 기억될 일을 만들어냈습니다. 민중의 힘이 그 어떠한 권력보다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민주주의 가치의 소중함을 우리 스스로 깨우치고 지켜내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사회의 오래된 폐단을 뿌리 뽑기 위한 적폐청산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촛불혁명의 결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 역시 촛불혁명의 준엄한 명령을 받아 우리사회의 혁신을 천명했습니다. 정부 내 정책이 바뀌고, 우리사회의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사회의 주요 이슈가 된 미투운동 역시 우리사회에 뿌리 깊은 성불평등의 문화를 바꾸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민주주의를 외치고, 한국사회의 변화를 기대했던 만큼의 혁신은 아직 멀기만 합니다. 여전히 청산해야 할 우리사회의 주요 폐단들이 그 힘을 유지하며 상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득권을 쥔 정치세력들 간의 나눠 먹기식 선거제도가 그렇고, 정권이 바뀌어도 여전한 재벌독식 경제구조가 그렇습니다. 부패한 정권을 끌어내린 촛불이 꺼지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주사회의 현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10여년 사이 제주는 도민들이 삶을 위협할 수준의 너무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지난 1980년대 투기바람에 이어 또 다시 부동산 투기광풍이 휩쓸고 있고, 급격한 상주인구 증가로 생활환경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습니다. 도민들의 노동환경은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추락했으며, 천혜의 자연환경과 수려한 경관은 각종 난개발로 파괴되고 사유화되는 양상으로 치닫습니다. 자본의 논리로 제주섬과 제주의 가치가 훼손되고, 지역공동체의 파괴는 물론 도민의 삶마저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 제주연대회의는 이러한 제주의 현실을 직시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본연의 활동에 더욱 매진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제3기 제주연대회의는 도민이 행복한 제주사회 만들기에 앞장서 가겠습니다. 건강하고 투명한 제주사회로 가기 위한 나침반의 역할은 물론 현장에서 벌어지는 각종 현안에 대해서도 약자의 입장에 서서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도모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제주의 가치와 정신을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도민들과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제주연대회의는 대규모 난개발 사업의 전형이 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을 막기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주의 대규모 난개발 사업은 물론이고, 제주도민의 삶을 지키고, 지역공동체를 보전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올해는 지역의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가 있는 해입니다. 단순히 임기 내 제주현안에 대한 정책을 결정하는 문제만이 아니라 이로 인해 제주의 미래가 바뀔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지방선거는 그 어느 선거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민의 삶을 바꾸는 선거인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지방선거 대응활동을 해 나갈 것입니다.

제주연대회의는 제주시민사회포럼을 개최하여 제주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제주연대회의는 제주사회의 주요 현안인 풀뿌리 자치와 지역개발, 노동과 농업, 성평등 및 사회복지 등의 주제를 갖고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토론의 장을 매년 개최해 왔습니다. 이번 3기 제주연대회의 역시 제주사회의 중심 현안을 주제로 하여 도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하며 그 결과를 지방선거 후보자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제주연대회의는 창립 선언에서 도민과 함께 공공의 사회적 가치실현이라는 약속을 잊지 않습니다. 이에 제주연대회의는 지난 우리의 활동을 평가하고 반성하며, 제주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개혁 추진에 더욱 정진해 나가겠습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곶자왈사람들/서귀포시민연대/서귀포여성회/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제주여성인권연대/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제주민예총/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제주여민회/제주장애인인권포럼/제주주민자치연대/제주참여환경연대/제주평화인권센터/제주환경운동연합/제주흥사단/제주DPI/제주YMCA/제주YW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