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터소식/활동소식

지금 평화를 이야기 하자-제3회 평화군축박람회

921UN 세계 평화의 날입니다. 이에 맞춰 평화를 말하고자 하는 단체들이 평화군축박람회를 열었습니다. 텔레비전은 말해주지 않는 분쟁 뒤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에게 총이 아닌 평화책을 권하는 자리입니다. 무기의 성능이 아닌 무기의 살상이 초래하는 비극, 그 비극을 겪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양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될것입니다. 다양한 생각을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즐기면서 정부가 말하는, 전문가가 말하는 국가안보가 아니라 우리, 인간안전에 대해 지금이야기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강정마을에 건설되고 있는 해군기지는 아시아 평화에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한데도,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제주는 생명평화의 섬으로 남아야 한다는 목소리는 해군기지를 밀어붙이는 과정에서 폭력적으로 무시되고 있습니다. 무기를 앞세운 평화는 역사가 말해주듯이 평화가 아니라 죽음이며 공포입니다. 이제 평화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공군기지 인근에 사는 주민들은 한두 번이 아니라 일 년 365일 굉음에 시달리지만, 안전거리 확보는커녕 보상조차 제대로 받지 못합니다. 총과 탱크, 각종 최신무기를 만지작거리는 아이에게 이 무기가 어떤 살상무기인지, 무기가 사용되는 전쟁 속에서 지역 주민들이 얼마나 큰 고통을 받는지 말해주지 않습니다. 최근 5년의 통계를 살펴보면 한국은 재래식 무기 수입 전 세계 2, 무기 수출은 특히 최근 급증해 5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분쟁과 고통에 기생할 수밖에 없는 방위산업, 즉 무기판매를 통해 경제를 살리겠다는 비윤리성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15개국에는 '국익'이라는 명분으로 1,450명의 한국군이 파병되어 있습니다. 국방부는 올해 철군하기로 했던 아프가니스탄 오쉬노 부대를 포함해 5개 부대의 파병 연장 동의안을 하반기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군수산업과 안보 장사를 해서 경제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린아이에게까지 무기를 손에 쥐어 주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이때에 아니오라고 해야 합니다.

평화를 이야기하고 군비 축소를 논의하고 그러면서 즐거운 시간을 만들기 위한 영화, 공연, 음악회, 이야기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주평화인권센터도 이를 마련하는 자리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 전시마당I

임종진 사진작가 초대전 <상처와 평화 사이>

  Part I <이라크-사진으로 상처를 담다>

  Part II <반티에이뿌리웁-사진으로 평화를 담다>

카페통인 / 월-금 10-21시

 

☮ 전시마당II

몹쓸 나쁜 비싼 무기 展

한반도 평화와 군축을 위한 시민제안 展

서울광장 / 월-일 상시

 

☮ 이야기마당

 사진으로 읽는 상처와 평화 사이 (카페통인)

 한국정부의 파병 상황과 문제점 (추후 공지)

 아랍의 봄 이후의 중동 (평화바닥)

 여성들의 핵발전소 반대운동 Why & How?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한국에서의 이스라엘 보이콧 운동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월-금 19-21시

 

☮ 참여마당

평화책 읽는 모기장 도서관,

피스복(Peace服) 꾸미기, 평화 몸글씨 쓰기,

강정댄스타임 등

서울광장 / 토-일 상시

 

☮ 공연/영상마당

 거리콘서트 "지금 평화를 노래하다"

    영화상영 "지금 평화를 보다" 켄 로치의 국내 미개봉작 <루트 아이리쉬 Route Irish>

 평화토크쇼 "지금 평화를 이야기하다"

    평화콘서트 "지금 평화를 즐기다" 재미난 복수 외

서울광장 / 토~일 16-20시

 

☮ 판매마당

서울광장 / 토~일 상시

 

☮ 주최

시민단체 21개

경계를 넘어,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나눔문화, 남북평화재단, 무기제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반전평화연대, 비폭력평화물결, 시민평화포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전쟁없는세상, 제주평화인권센터, 주한미군범죄근절운동본부, 참여연대, 팔레스타인평화연대, 평화네트워크,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평화바닥, 평화박물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환경운동연합

 

국회의원 21인

<민주통합당>

강기정, 강창일, 김광진, 김기식, 김상희, 김성곤, 김우남, 김재윤, 백재현, 우상호, 우원식, 은수미, 이미경,이종걸, 장하나, 전병헌,홍영표

<통합진보당>

김미희, 노회찬, 심상정

<무소속>

박원석

 

☮ 주관

2012평화군축박람회준비위원회

 

☮ 후원

한겨레통일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