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 반대 범도민 결의대회

Posted by 산포
2018.04.21 14:14 센터소식/활동소식


제주제2공항 반대 범도민 결의대회 결의문

지난 2016년 촛불혁명은 박근혜-MB의 구속만이 아니라 해방 이후 한국 사회를 지배해왔던 수구 기득권과 적폐 청산을 요구했었습니다. 하지만 촛불혁명에 힘입어 정권을 잡은 문재인 정권은 적폐 세력의 거센 반발에 발걸음이 너무나 더딥니다. 더 큰 문제는 문재인 정권도 적폐-기득권세력에 함께 동화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현재도 한국 사회를 지배해온 토건세력에 휘둘리면서 여전히 철 지난 개발주의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국토를 난도질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국토부와 그에 기댄 건설업계 그리고 부동산투기세력 등이 합쳐진 토건마피아는 전 국토를 돌아다니며 개발붐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제주제2공항입니다. 2015년 말, 제2공항 계획이 발표되면서 3년이 지나는 동안 밝혀진 것들이 많습니다.
바로 현재 성산제2공항이 결정되는 과정에 치명적인 결함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또, 제2공항에는 민항기뿐 아니라 전투기도 들어오는 공군기지가 들어선다는 것이 여러 경로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뿐 아니라 성산에 공항이 들어서려면 제주도의 보물인 오름 10개를 절취해야 한다는 사실이 1년이 지나서야 국토부 보고서에서 밝혀졌습니다. 국토부는 즉각 절취를 안 하겠다고 변명했지만 결국 오름 10개를 절취 안한다면 항공기의 안전이 위험하다는 것을 시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지난 3년을 겪으며 비로소 제주도에는 성산뿐만 아니라 도내 어디에도 또 하나의 공항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2공항계획이 최종 확정되면 삶터를 내놓고 떠나야 하는 주민들의 생존권 문제때문만이 아닙니다. 제2공항 개발 계획이 상징하는, 대량 관광을 통한 제주의 성장전략은 이제 시효가 끝났고 오히려 제주도민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는 작은 섬입니다. 작은 섬에 2개의 공항이 생기면 제주도의 자연과 환경은 감당할 수 없는 속도로 악화될 것입니다. 이미 그 징후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결의합니다.

하나. 우리는 제주제2공항계획을 철회하기 위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하나. 우리는 제주도민의 행복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도민들과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이다.

2018.4.20.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