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권편지/이야기 산책

제주 13개 시민단체, 우 전 지사 '출마포기'-민주당 '복당불허' 요구

민주당 입당 임박 우근민 전 지사, '성추행'에 발목 잡히나?
제주 13개 시민단체, 우 전 지사 '출마포기'-민주당 '복당불허' 요구
newsdaybox_top.gif 2010년 03월 02일 (화) 11:29:01 이미리 기자 btn_sendmail.gifemiriism@gmail.com newsdaybox_dn.gif
  76417_83156_3243.jpg  
▲ 제주여민회 등 제주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가 2일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6.2지방선거와 관련해 우근민 전 지사의 복당이 가시화되고 있는 민주당에 대해 복당추진을 철회할 것과 우 전 지사의 자진 출마포기를 강력히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우근민 전 제주지사의 민주당 입당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우 전 지사의 '성추행' 문제를 거론하며 선거에 나서지 말 것을 요구했다. 또  민주당에서 대해서도 복당을 허용하면 '성추행' 정당이 될 것이라는 강경한 문제제기를 하고 나서 '성추행' 논란이 새로운 복병으로 부상할 조심을 보이고 있다.

제주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는 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우근민 전 지사는 도지사후보 출마를 포기하고,민주당은 우근민 전 지사에 대한 복당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제주 시민사회는 "이번 6.2 지방선거는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분열된 지역사회를 통합하고 도민과 아픔을 같이 할 수 있는 도덕적인 지도자를 선출해야 한다”며 2006년 성희롱 확정 판결을 받은 우 전 사의 민주당 복당 추진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우 전 지사는 성희롱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분열로 얼룩지게 만들고 공무원의 줄서기를 강요했을뿐 아니라, 공무원 부당해고로 인한 행정소송에서 패소하는 등 불필요한 송사로 도민의 혈세를 낭비한 장본인”이라면서 “우 전 지사가 진정 제주사회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도지사 출마를 포기해야 한다”고 자진 출마포기를 강권했다.

이들은 또  우 전 지사의 복당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민주당을 겨냥해서도  “우근민 전 지사에 대한 복당 추진을 중단하고 지방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도덕적 검증을 철저히 이행하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6.2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의 자격으로 높은 도덕성과 당 충성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천명해왔다”는 점을 지적하고는 “우근민 전 지사가 심각한 도덕적 결함에도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여론조사에사 1위를 달리자 민주당에서는 우근민 전지사의 복당을 구걸하고 있다”며 오락가락한 기준에 문제를 제기하고는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우근민 전지사의 복당을 허용한다면 민주적 대안정당으로의 이미지는 고사하고 ‘성폭력 용인정당’이라는 오명을 얻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만일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전국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노래패청춘,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주민자치연대,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청년우리, 탐라자치연대 등 13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