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터소식/세계군축의날

[GDAMS 뉴스레터①] 2013 세계군축행동의 날 4월 15일 개최!

[GDAMS 뉴스레터] 2013 세계군축행동의 날 415일 개최!

세계군축행동의 날(4/15) 함께 준비해요!

'세계군축행동의 날' 파트너 여러분!

여러분과 함께 다음 '세계군축행동의 날'로의 항해를 함께 하게 되어 기쁩니다! 정부 재정을 국방비에 사용하기보다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하도록 정부 예산의 우선순위를 조정하라는 우리의 요구는 여전히 시의적절한 일이며 지속적으로 요구해야 하는 일입니다. 이번 '세계군축행동의 날'2013415일 월요일에 개최되며, 우리는 차차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평화행동(Peace Action)과 함께 국제평화사무국(International Peace Bureau)은 이번 국제 행사를 조직하고 있으며, 여러분에게 정치적인 논거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스톡홀름국제평화 연구소(Stockholm International Peace Research Institute: SIPRI)의 자료 공식 발간 전 요약본을 공유하는 등 여러분의 지역 캠페인에 필요한 모든 수단들을 제공하는 데 힘쓸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분들이 자신들만의 애드보커시 전략을 사용해 해당 지역의 상황에 맞게 메시지를 적용하도록 권장하는 동시에 전 세계가 함께 쉽게 이행할 수 있는 공동행동도 고안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국방비를 줄이는 전지구적 노력의 일부를 우리가 감당하고 있음을 몸소 느끼고 또한 이 사실을 전 세계에 알리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발행하게 될 뉴스레터를 통해 이런 평화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현재 세계는 2015년 이후, 새천년개발계획(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을 대신할 개발 체제에 대해 논의 중입니다. 이런 국제토론에 국제 공동체 일원으로서 우리의 목소리를 내고 우리의 이슈를 확실히 숙고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국제평화사무국의 콜린 아처(Colin Archer)는 이와 관련한 내용들을 공유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여러분과 한 배를 타게 되어 기쁘며 이에 더해 국방비를 줄이자는 주장을 알리는 일에 더 많은 단체와 개인이 함께 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세계군축행동의 날'에 대해 여러분의 웹사이트, SNS, 출판물 등을 통해 홍보해 주시고 다른 단체들이 참여하도록 격려해 주십시오.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친구들, 동료들이 이 승선을 즐기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세계군축행동의 날

세계군축행동의 날 2.0 한눈에 살펴보기

작년 '세계군축행동의 날' 캠페인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로써 2013년에는 좀 더 확대된 행동이 전개될 수 있는 동력을 전세계에 주었을 것입니다. 2012 세계군축행동의 날 417일에 거의 모든 대륙에서 140개가 넘는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유엔도 이 날을 지지해 주었고 유엔 군축 최고 대표인 안젤라 카네(Angela Kane)씨는 국방분야에서 개발분야로 재원을 옮기자는 우리의 노력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오스칼 아리아스(Oscar Arias)씨도 특별 영상 메시지를 발표하며 캠페인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결국, '세계군축행동의 날 2.0'은 전세계적으로 언론의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미국 세금의 날에는 평화와 경제정의 실현을 위한 활동가들이 '국방 예산을 삭감하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곳에 지원하라'는 공동 메시지로 수십 가지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세계군축행동의 날' 이뤄진 행동들은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열리는 캠페인은 공개 토론회, 거리 퍼포먼스, 전단 나눠주기, 불법을 저지른 사람들이나 단체의 이름 공개하기, 마을 집회, 비디오 보기, 탄원서 쓰기 등 다양하게 전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사들이 강조하는 것은 전 세계 군사비 총액이 17천억 달러(2011)에 이르는 막대한 금액이란 점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demilitarize.org/general/newsletter-december-2012

번역 by <개척자들> DORA

 

문의 세계군축행동의 날 준비위원회